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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투자자 유치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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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40회 작성일 20-03-04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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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만이 만족하고 있음

- 국내 사업가와의 인적교류와 정주지원 서비스 필요

- 정주지원 서비스 개선을 통한 외국인 투자자 유치 대책 마련 시급


글로벌 컨시어지 서비스, 돕다(DOPDA)가 국내에 투자를 목적으로 방문한 외국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생활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외국인 투자자는 국내 투자를 목적으로 짧게는 수일 이내, 길게는 수개월 동안 국내에 체류하며 국내에 투자를 하거나 투자를 고려한다.

​설문에 의하면 매우 만족은 13.7%, 만족은 21.6%, 보통은 35.3%, 불만족은 23.5%, 매우 불만족은 5.9%로 나타났다. 설문조사 결과 보통 35.3%를 제외한 만족은 35.3%, 불만족은 29.4%으로 나뉜다. 설문조사 대상은 2019년 투자를 목적으로 방한하여 글로벌 컨시어지 서비스, 돕다를 이용한 외국인 투자자 51명이며 국가로는 중국, 미국, 싱가폴, 이스라엘 등이 있다. 설문조사 방법은 대면 조사로 진행되었다.


설문조사 결과 외국인 투자자는 국내 사업가와의 적극적인 인적교류를 희망했고 외국인 투자자가 체류하는 동안의 밀접한 정주지원 서비스(Relocation Services)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그리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편의시설 정보 제공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고 국내기업들에 대한 투자정보와 한국문화체험에 대한 수요가 있었다. 기타 의견으로는 한국인 직원 고용 관련 법과 제도에 대한 세밀한 안내, 투자 정보에 대한 투명한 검증 방법 제안, 외국인 투자에 대한 정부지원 대책 등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

​글로벌 컨시어지 서비스 돕다의 담당자는 “외국인 투자자는 특정 기업에서 투자 유치의 목적으로 초대를 하거나 잠재적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 투자를 고려하기 위해 직접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업에서 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초대를 하는 경우에는 기업들이 외국인 투자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면 잠재적 투자자는 체류 기간동안 정보, 서비스 등에 대한 한계를 경험하며 투자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으로 변하는 경우가 잦아 이것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국내에는 외국인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 채널이 있으나 관광 목적 여행객만에 집중되어 투자를 목적으로 방한하는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관련 정보와 서비스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해외에서는 외국인 투자자 유치를 위해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정부 차원에서 이러한 정보와 서비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외국인 투자자에게 투자 환경을 조성하는데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주지원 서비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국내의 대부분 정주지원 서비스업체들이 비자대행, 주거시설 및 자녀 학교 섭외 등에 서비스가 국한되어 있는데 비서처럼 밀접하게 비즈니스와 라이프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서비스로 변모해야 하며 이미 체류 중인 외국인 임직원들에 대해서도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면 외국인 투자자와 해외 인재 유치에 있어 좋은 대책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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